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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of Computer Engineering at Inha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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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트워크 핵심 요약
    Computer Science/Network 2022. 1. 19. 16:37

     

    네트워크 핵심 요약
    [OSI 7계층]
     ∙OSI 7계층
      ➀물리(Physical): 데이터를 전기적 신호 주고받는 계층
      데이터링크(Data Link): MAC 주소, 스위치, 물리 정보 송수신
      네트워크(Network): IP 주소, 라우터, 패킷을 송수신
      전송(Transport): TCP(신뢰성, 연결지향적), UDP(비신뢰성, 실시간)
      세션(Session): 프로그램 간의 통신
      표현(Presentation): 애플리케이션이 다루는 정보를 통신에 맞는 형태 전환
      응용(Application): 일반적인 응용 서비스 수행을 담당하는 계층
     
    [TCP 연결/해제]
     ∙TCP 3 way handshake(TCP 연결)
      클라이언트가 서버에게 SYN 패킷을 보낸다(sequence: x)
      서버가 SYN을 받았다는 신호인 ACKSYN 패킷을 보낸다
        (ACK: x+1, sequency = y)
      클라이언트가 서버의 ACK, SYN 패킷을 받고, ACK 패킷을 서버로 보낸다
        (ACK: y+1)
     ∙TCP 4 way handshake(TCP 해제)
      클라이언트는 서버에게 연결을 종료한다는 FIN 플래그를 보낸다
      서버는 FIN을 받고, 확인했다는 ACK를 클라이언트에게 보낸다
        모든 데이터를 보내기 위해 TIME OUT 상태가 된다
      서버는 데이터를 모두 보내고 연결이 종료되었다는 FIN 플래그를 보낸다
      클라이언트는 FIN을 받고, 확인했다는 ACK를 서버에게 보낸다
        아직 받지 못한 데이터가 있을 수 있으므로 TIME_WAIT를 통해 기다린다.
        서버는 ACK를 받은 이후 소켓을 닫는다(Closed)
        클라이언트도 TIME_WAIT 시간이 끝나면 소켓을 닫는다(Closed)
    [TCP 흐름제어, 혼잡제어]
     ∙TCP 흐름제어(수신측 저장 용량 초과 예방 송신 전송량 조절 기법)
      Stop and Wait: 매번 전송 패킷 응답 받고 다음 패킷 전송
      Sliding Window:
        -수신측 설정 윈도우 크기만큼 송신측에서 확인 없이 전송,
        -전달이 확인된 다음 패킷 전송
     ∙TCP 혼잡제어(네트워크 혼잡 회피 송신 전송량 조절 기법)
      느린 시작:
        -패킷 하나 보내고 문제없이 도착하면 송신 window size2배씩 증가하며 전송
        -수신 측의 window size의 절반 이상부터는 1개씩 증가
        -혼잡 현상이 발생하면 송신 window size1로 변경
      합 증가/곱 감소:
        -패킷을 하나 보내고 송신 window size1씩 증가하며 전송
        -패킷 전송에 실패하면 송신 window size를 절반으로 변경
      빠른 재전송:
        -타임아웃 전 ACK를 중복 3번 받게 되면 해당 세그먼트 즉시 전송
        -혼잡을 감지하고 송신 window size를 줄인다(느린시작/합증가.곱감소)
      빠른 회복:
        -혼잡이 감지되면 window size를 반으로 줄이고 선형적으로 증가
        -Time out이 발생하면 window size1로 줄이고 느린 시작을 한다
     
    [UDP, DNS]
     ∙UDP(User Datagram Protocal)
      -비신뢰성, 비연결성, 적은 패킷 용량, 빠른 송신 속도
     ∙DNS(Domain Name Servie)
      -문자로 적힌 도메인을 IP 주소로 바꾸는 서비스
     
    [HTTP, HTTPS]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인터넷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자원을 주고받을 때 쓰는 통신 규약
     ∙HTTPS(HyperText Transfer Protocol Secure)
      -공개키 암호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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